금융정보

청년도약계좌 총정리 혜택 및 가입조건 안내

인생공감 2023. 3. 9.

오늘은 2030 청년이라면 주목해야 할 재테크 뉴스 중에서 청년 도약 계좌에 대해서 꼼꼼히 살펴보고 요약해 보겠습니다.

 

청년희망적금 / 청년도약계좌 차이

청년도약계좌의 취지는 청년들의 중장년 자산 형성을 위해서 마련된 제도인데요, 윤석열 정부가 공약으로 10년 만기 최대 1억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었습니다. 실제로 정부 출범 이후에는 10년이 아니라 5년에 5천만 원으로 축소가 되었습니다. 이는 정부의 재정 등을 고려했다고 합니다.

금융위원회에서 2023년 예산 확정을 보도자료를 배포를 했는데요. 올해 6월 출시 예정인 윤석열 정부의 청년 도약계좌는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청년도약 계좌 가입 조건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납입 한도는 월 최대 70만 원이고, 5년에 의무 가입 기간이 있습니다.
여기에 정부 기여금과 은행 이자를 모두 합쳐서 만 기지 최대 5천만 원까지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가입 대상은 2023년 기준하여 만 19세에서 34세 이하이지만, 병역이행을 한 경우에는 병역 기간은 최대 6년까지 연령 계산 시 미반영됩니다.


또한, 개인 소득이 6천만 원 이하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를 충족하는 청년 이어야 합니다.

구분 기준 중위소득 100% 기준 중위소득 180%
1인가구 2,077,892원 3,740,206원
2인가구 3,456,155원 6,221,019원

중위소득 180%는 도대체 어느 정도인가요?
정부 지원 제도의 수혜 대상자를 선정할 때는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자격 요건 중에 하나가 바로 소득입니다.
중위소득은 전체 가구를 소득 순 세웠을 때 중간에 위치한 가구의 소득을 말합니다. 매년 정부에서는 이 중위소득을 토대로 각종 경제지표를 반영한 국민 가구 소득의 중간값을 발표하곤 합니다. 이를 기준 중이 소득이라고 하는데, 매년 달라지는 금액이니까 해마다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납입한 금액의 비례해서 일정 비율의 정부의 기여금을 지원받고 계좌에서 발생한 이자 소득 등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청년 도약 기여 소득이 높으면 납입금액에 3% 기여금을 소득이 낮으면 납입금해 6%를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70만 원 곱하기 12개월 곱하기 5년이면 4,200만 원 정도가 되고,

여기에 정부의 기여금과 이자 소득에 대해서 대략 800만 원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의 업그레이드된 점을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첫째. 소득 조건이 조금 더 넓은 범위가 되어서 소득 기준이 완화되었다는 것입니다.

둘째. 저축 금액도 70만 원 한도까지 가능하니까 납입 가능 금액이 늘었습니다.
셋째. 지원금의 비율도 6%까지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넷째. 만기가 2년에서 5년으로 변경되었다는 점입니다.

 

청년 도약계좌의 장점으로는 청년들이 다소 수월하게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라는 점 그리고 이자소득 전액이 비과세라는 점 최소 가입 금액이 없는 최대 70만 원까지 가능한 자유적립식 상품이라는 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 찾아본다면 5년이라는 긴 납입기간이니까, 5년간 인내하고 참아야 한다는 점이 상당히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아직 결혼, 이직 등 이 시기에는 변동성이 좀 큰 편입니다. 상당히 큰 금액이 묶여 있는 게 좀 고민의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 만기 2년이자 연 9% 금리 효과를 누렸던 청년 희망 적금도 중도해지 비율이 7개월 만에 30만 명을 넘어섰던 기록이 있었는데요. 대출 금리가 갑자기 오르고 물가가 상승해서이자 부담이 좀 늘고 실제 쓸 수 있는 가처분 소득이라는 게 줄면서 저축 여력이 줄어드거나 또 급전이 필요해진 탓으로 해석하는 언론이 있었습니다. 또한, 영끌하여 투자하거나 변동금리로 내 집마련 해서 전세대출도 하시는 분들 이런 분들은 청년층이 많았다면 그럴 수도 있었겠습니다.

이번에 2023년 6월 출시 예정인 청년도약계좌 5년간 하실 분들은 단단히 마음을 먹고 시작을 해야겠습니다.

먼 인생을 보면 사실 5년이라는 게 그렇게 길지도 않을 수 있겠지만 약간 독한 마음을 먹고 실행할 의지가 있다면 또 젊을 때 아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년 희망적금은 2024년 2월에서 3월경 2년 만기가 종료가 되는데요. 추가 가입이 안 된다고 합니다.

댓글